불멸의 이순신 어록-펌질

일퍼센트/AboutMe2008. 5. 22. 09:00
728x90

인터넷이 이순신 어록이라고 되어 있으나

이순신을 흠모하는 사람이 작성한 글 같은데 정확한 출처는 모르겠다.

 

 

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마라

나는 몰락한 역적의 가문에서 태어나

가난 때문에 외갓집에서 자라났다

 

 

머리가 나쁘다 말하지마라

나는 첫 시험에서 낙방하고

서른 둘의 늦은 나이에 겨우 과거에 급제했다

 

좋은 직위가 아니라고 불평하지말라

나는 14년 동안 변방 오지의 말단 수비장교로 돌았다

 

 

윗사람의 지시라 어쩔 수 없다고 말하지말라

나는 불의한 직속 상관들과의 불화로

몇 차례나 파면과 불이익을 받았다

 

 

몸이 약하다고 고민 하지 마라

나는 평생 동안 고질적인 위장병과

전염병으로 고통 받았다

 

 

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불평 하지 말라

나는 적군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태로워진 후

마흔 일곱에 제독이 되었다

 

 

조직의 지원이 없다고 실망 하지 말라

나는 스스로 논밭을 갈아 군자금을 만들었고

스물 세 번 싸워 스물 세 번 이겼다

 

 

윗사람이 알아주지 않는다고 불만 갖지말라

나는 끊임 없는 임금의 오해와 의심으로

모든 공을 뺏긴 채 옥살이를 해야 했다

 

 

자본이 없다고 절망하지말라

나는 빈손으로 돌아온 전쟁터에서

열 두 척의 낡은 배로 133척의 적을 막았다

 

 

옳지 못한 방법으로 가족을 사랑한다 말하지말라

나는 스무 살의 아들을 적의 칼날에 잃었고

또 다른 아들들과 함께 전쟁터로 나섰다

 

 

죽음이 두렵다고 말하지말라

나는 적들이 물러가는

마지막 전투에서 스스로 죽음을 택했다

728x90

작성자

Posted by 일퍼센트

관련 글

댓글 영역